서원준 기자
응급처치학이 무엇인지를 이해하는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을 가져보게 됩니다.
현재 "대한민국" 의 상황을 보면 이러다가 망할 것 같은 분위기를 자아내게 됩니다. 특히 의료분야가 가장 심각합니다. 사람을 살리는 의료쪽은 문제가 엄청 심각하여 이번 추석 명절 때, 그리고 연휴를 보내기 전 인사가 바로 "아프지 말고 지냅시다" 이것이 유행어가 되었습니다. 저는 아프지않고 잘 지내다가 끝자락에 어디 갔다가 가벼운 일을 당했는데 그 순간 "내가 아직 살아 있구나!" 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사실 응급 처치라 하는 부분은 최근들어 지속되는 의료대란이 장기화되면 될수록 꼭 알아야 하는 중차대한 문제가 될 수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생각 이상으로 중요성이 큰 부분입니다. 이 응급처치부분을 아느냐 모르느냐에 따라 사람의 생명을 살릴 수 있기 때문에 엄청난 중요성을 가지며 특히 응급실 뺑뺑이가 심각한 지금 시점으로만 보면 응급처치법을 제대로 알아두는 것은 다른 어떤 것보다도 훨씬 필수적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응급처치학이 시험과목에 해당되는 시험이 있습니다. 바로 "소방분야 공무원 시험" 입니다. 소방분야에서는 응급처치학이 소방학개론과 더불어 큰 중요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더구나 의료대란으로 온 나라가 시끄러운 지금 상황은 일반인들도 반드시 알고 있아야 하는 것이 바로 응급처치학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응급처치를 필자가 중요하게 바라보는 가장 큰 이유는 급할 때 사람의 생명을 바꿔 놓을 수 있다고 보기 때문입니다.
이 중요한 시점에 응급처치학에 대한 기출문제, 예상문제를 다룬 책이 출간되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오늘 소개할 책은 "RESCUE 응급 처치학 개론 단원별 예상, 기출문제" 입니다. 기본서가 아니고 문제집이라서 저로서는 조금 실망스러운 것도 사실이긴 합니다. 다만 기본서를 살 경우 가격이 원체 비쌀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애 일단 "문제집" 만으로 독서 및 학습이 가능한 지 확인한 후 결정하겠습니다.
마치면서
의료대란의 시대에 응급처치학은 정말 중요합니다. 이 응급처치에 대해서는 일반인들도 공부가 필요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오늘 소개해드린 "RESCUE 응급 처치학 개론 단원별 예상, 기출문제" 는 비록 문제집이고 해설로 설명되어 있다는 점이 아쉽지만 응급 처치에 대해서 어느 정도는 이해할 수 있다는 점에서 무척 중요한 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필자 입장에서 보면 꼭 필요했던 책이니만큼 회독수를 늘려서라도 열심히 읽고 응급처치 문제를 통한 응급처치학 공부를 통해서 응급처치에 대한 이해를 넓히는데 주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