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원준 기자
7급 공무원에 몇 년 전부터 적용되기 시작한 PSAT(피셋)이 금융권에서는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와 은행필기, 은행NCS 시험 출제의 요령에 대해서 파악하는 시간 마련하시기 바랍니다.
피셋은 불과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중요성이 떨어지는 시험이었습니다. 일반적인 회사에서 업무능력을 평가하는 시험으로는 딱이었으나 7급 공무원 시험 체제에서 피셋이 들어오기 전까지만 해도 필자 입장에서는 그렇게 주목 받는 시험이라고 보긴 어려웠고 오히려 이런 시험이 있다는 것 자체가 훨씬 불리하겠거니 생각했었습니다.
그런데 7급 공무원시험이 제도가 변경되면서 느닷없이 피셋이 1차 시험이 된 것입니다. 필자 입장에서는 이게 뭐지 했을 정도였습니다. 피셋의 기원이 따로 있다는 것은 애초에 생각조차 하지 못했었습니다. 피셋의 기원은 다름아닌 NCS였고, 이런 NCS시험이 가지고 있는 특징들 몇 가지만 제대로 이해하면 7급 공무원 피셋 준비를 함에 있어 부담이 없는 것입니다.
그런데 금융권에서 치르는 NCS는 주로 은행필기 시험인 경우가 많고 은행NCS 형태로 시험이 치러지기 때문에 금융과 은행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하지 않고서는 시험을 치를 수 없습니다. 이 시험을 치르려면 경제학 및 경영학, 회계학 관련 기본개념 정도를 알고 있으면 시험 치르는 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더구나 돈과 관련해서 현재 나와 있는 도서들을 읽어 봤거나 돈을 많이 만지는 업무를 해 본 분들에게는 금융 NCS 문제가 생각보다 어렵지 않게 다가올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번에 소개할 수험서는 2024 해커스 PSAT(피셋) 기출로 끝내는 금융 NCS 330제가 되겠습니다. 이 책은 농협, 기업은행, 국민은행, 하나은행, 신한은행, 산업은행 등 국내 6개 은행에서 치러지는 은행NCS 에 대비하는 은행필기 시험 대비를 위한 수험서로써 은행NCS 준비는 물론 7급 공무원 시험 피셋을 준비하는 데에 있어서도 효과적인 교재가 되겠습니다. 문제의 양이 적어서 조금 아쉽다고 생각하실 분들이 있겠습니다만 문제를 통으로 외우고 이해함에는 이 책이 훨씬 낫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마치면서
바로 다음 포스팅에서도 말씀을 드리겠습니다만 7급 공무원 1차 시험으로 피셋이 확정된 이후의 피셋시험은 정말 중요해졌다고 생각합니다. 저도 내년에 나이 오십이라 더 이상은 미룰 수 없을 것 같아서 준비를 진짜 철저히 하여야 겠다고 이 책 도서 소개를 쓰면서 생각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2024 해커스 PSAT(피셋) 기출로 끝내는 금융 NCS 330제" 의 특징에 대해서 한 마디로 설명드리자면, 최신 PSAT 기출 문제 중 금융 NCS 필기시험에 도움이 되는 핵심 문제를 빠짐없이 수록한 교재라고 볼 수 있습니다. 즉, 은행필기, 은행NCS 시험을 준비하는데 있어 최적화된 책입니다.